비트코인 '불장' 전망 물었더니... "그냥 사서 홀딩해"
비트코인 '불장' 전망 물었더니... "그냥 사서 홀딩해"
  • 차승훈 기자
  • 승인 2019.05.30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 반만에 시작된 비트코인 가격 상승이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까. 지난 13일부터 미국 뉴욕에서 열렸던 컨센서스(Consensus)에서 만난 암호화폐 기업 종사자들은 대체로 이 질문에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2017년처럼 급격한 상승은 없더라도 가격 자체는 우상향 곡선을 그릴 것이라는 전망이다.

몬스터랩은 컨센서스 현장에서 전시에 참가한 업체 및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최근의 비트코인 상승장에 대한 전망을 물었다. 딜로이트(Deloitte)와 같은 글로벌 컨설팅펌을 비롯해, 옵스(Orbs), RSK, 썬더코어(Thunder core)등 블록체인 프로젝트, 컨센시스(Consensys), 비트고(BitGo), 렛저(Ledger)등이다.

대부분의 응답자가 비트코인 상승을 전망하며 상승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내놓았지만, 이번 상승장에 비트코인이 전고점을 탈환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는 다소 회의적인 반응을 내놓았다. 이번 상승이 좋은 모멘텀을 갖고 있긴 하지만 전고점에 가기에는 좀 더 큰 호재와 사람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한정된 공급량을 가진 디플레이션의 속성을 가진 자산이라는 점과, 많은 전통적 금융기관이 구체적인 관심을 갖기 시작해 눈길을 돌리고 있다는 점에서 중장기적으로 좋은 상승을 이루어 낼 것이라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내년 5월로 다가온 비트코인 반감기(halving)을 전후로 폭발적인 상승을 기대하는 응답도 상당했다. 대부분의 응답자는 전고점의 시기해 대해서 약 2년정도 걸릴것이라는 예측을 했다.

이밖에도 이더리움(Ethereum) 연구 및 개발 회사인 컨센시스(Consensys)는 "제 생각엔 내일 이더리움 가격이 비트코인을 앞지를것"이라는 재치있는 답변을 내놓았고, 미국 내 암호화폐 로비스트 그룹인 댑넷(Dapnet)은 "그냥 사서 호들(hodl, hold의 재치있는 표현) 하세요" 라는 짧고도 굵직한 답변을 하기도 했다. 아래는 이날 만난 이들과의 일문일답이다.

- 지난 며칠간 비트코인이 30% 이상 상승하며 지난해 11월 폭락이 시작되었던 6000달러대를 강하게 돌파했습니다. 비트코인은 과연 전고점을 돌파 할 수 있을까요? 만약 그렇다면 그 시기는 언제쯤이 될까요?

(Deloitte)
"네 아마도요? 왜냐면 비트코인은 한정된 재화기 떄문이죠
언제요? 너무 빨리 오지는 않았으면 좋겠네요."
 
Kara Miley(ConsenSys)
"제 생각엔 내일 이더리움 가격이 비트코인을 앞지를거에요. 장난입니다. :)"

Jaehoon Oh(Shift)
"그럴거라고 생각합니다. 기간은 2년 정도?"

Daniel Peled(Orbs)
"아닐거라고 생각해요.
좋은 모멘텀을 갖고 있는것은 사실이지만, 전고점을 돌파하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거에요.
개인적인 견해로는 다음 반감기 이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 반감기가 2020년 5월이니, 내년 중순이나 2021년 까지는 20,000달러를 볼 수 없을거에요.
최근 가격 상승인 흥미롭지만 전고점을 뚫기는 힘들거라고 보고 여전히 구매하기에 적절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Darren Jordan(BitGo)
"근본적으로 생각해야 할 부분은, 우리가 비트코인을 믿지 않았다면 이 시장에 있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한정된 공급량을 가진 재화이기 때문에 점점 가치가 상승하고 가격에 영향을 끼치겠죠.
장기적으로 봤을때 여전히 비트코인은 확실한 가격 상승을 보여 줄 것입니다.
기간에 대한 답변은 어렵지만, 5년은 봐야지 않을까 싶어요.
왜냐면 20,000달러가 다가오면 빠져나가려는 사람이 많아질것 같고 가격이 오르내림을 반복할거 같습니다."

Alex Makino(Ledger)
"20,000달러 돌파는 가능하지만, 근 시일내에 일어날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기간에 대해서는 정말 모르겠어요. 아마 2년?"

Gabriel Kurman(RSK)
"저는 갈 길이 아주 멀다고 생각해요.
최소한 전 세계 인구의 1%는 사용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앙 은행도 아직 비트코인을 장기적인 가치의 저장소로 사용하지 않았고요.
언제가 될지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거 같아요.
글로벌 마켓에 익숙한 젊은층을 중심으로 독립적인 금융 상품이 되어 새로운 금융 시스템을 구축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Matthew Burrow(Dapnet)
"그냥 사서 hodl 하세요!"

Chase Thompson(ShapeShift)
"당연하죠. 하지만 기간에 대해서는 언급하고 싶지 않습니다."

Justyna Osowska(Women in Blockchain Canada)
"네 물론이죠!
기간에 대해서는 2020년 2월을 예상합니다.
왜냐하면 이와 관련된 몇 개의 분석 자료를 읽었고 그에 대한 계약도 몇 건 채결했기 때문입니다."

Julien Tregoat(Thunder Core)
"시간이 좀 더 필요할거에요. 많은 사람들은 아직 두려워 하는거 같아요.
구체적인 기간에 대해선 잘 모르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